소소한 금융상식

안녕하세요. 여러분 소금상식입니다. 한번쯤 나만의 귀여운 인형을 만들고싶다는 생각을 해본적 있으신가요? 내가 상상했던 모양과 디자인을 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 내는 뿌듯함. 한번 쯤 상상 해보셨을텐데요. 직접 만든 인형은 그 어떤 인형보다 자신에게 소중한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직접 만든 인형은 지구상에 단 하나뿐인 소중한 존재가 됩니다. 내가 만드는 인형의 최고 장점원하는 디자인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인데요. 하지만 전문적으로 제작되는 인형에 비해 퀄리티적인면에서 완성도가 떨어질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직접 만드는 인형은 원단을 고르는 방법부터 제작 순서와 제작순서별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바느질 방법 등을 잘 아는것이 중요합니다.

 

소금상식이 직접 만든 인형
소금상식이 직접 만든 인형

 

삐뚤빼뚤한 모양도 내가 직접 만든 인형이니까  하고 애착이 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는 시행착오를 겪기 싫어!  하시는 분들 또는 처음 인형을 만들어보는 사람이라면 포스팅을 끝까지 보세요. 분명히 DIY인형의 단점을 보완하실 수 있을거예요. 인형제작에 있어 완벽한 방법은 아니지만 초보자가 알아두면 아주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나만의 인형을 만들 때 알아두면 좋은 10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1. 인형을 만드는데 필요한 도구

인형을 만드는데 필요한 도구입니다. 

쪽가위, 실, 바늘, 원단, 도안, 솜, 비즈, 볼펜

쪽가위는 원단와 실을 자를 때 손쉽게 자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실과 바늘이 필요합니다. 실은 일반 실로도 충분합니다. 다만 바늘은 얇으면 좋습니다. 비즈를 꿰어야 하기때문에 두꺼운 바늘은 바늘 귀가 비즈 구멍을 통과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얇은 바늘을 준비하세요. 그리고 도안과 솜, 비즈, 도안을 그릴 볼펜을 준비합니다. 

 

2. 인형 만들기 적절한 원단의 종류

간단한 인형을 만들기 적절한 원단의 종류를 소개해드립니다. 인조밍크, 타월지, 뽀글이 원단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털 원단은 손바느질의 한계를 가려주어서 완성했을때 바느질이 잘 보이지 않아 퀄리티가 높아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털날림이 심하다는것인데요. 털원단을 자를 때에는 가위를 털이 심어져있는 원단에 바짝 대고 털을 가른다는 생각으로 잘라줍니다. 그러면 털이 잘리는걸 최소화 해서 털날림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제가 주로 원단을 구입하는 사이트입니다. (링크로 이동)

 

3. 원단의 방향 유의하기

DIY인형을 만들 때에 유의할 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원단의 방향에 유의하는 것입니다. 타월지나 뽀글이 원단, 무지원단같은 경우에는 원단의 방향에 크게 신경을 쓰지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인조밍크 원단처럼 털의 결이 있는 원단이라면 위에서 아래로 털의 결이 향하도록 두고 도안을 그려야합니다. 

 

4. 얼굴 수놓기

인형을 만들 때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게 바로 얼굴입니다. 눈코입을 표현 할 때 어떤 소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분위기가 천차만별입니다. 또한 얼굴에서 눈의 위치와 거리, 코와 입의 위치에 따라서도 이미지가 달라집니다. 저는 털인형을 만들때는 비즈를 사용해서 눈코입을 표현하는 편입니다. 바느질로 한땀한땀 반복해서 수를 놓아도 털에 뭍혀 잘 보이지 않기때문입니다. 

 

 

 

 

 

 

 

5. 시접과 창구

시접이란 도안 라인따라 바느질 한 부분에서 바깥쪽으로 띄워진 부분을 뜻합니다. 시접이라는 간격을 두고 나머지 원단을 잘라내어야 바느질 한부분이 망가지지 않습니다. 창구멍이란 원단의 안과 밖을 뒤집이 위해 뚫어놓은 구멍을 뜻합니다. 인형을 만들 때는 천을 뒤집어 솜을 넣을 구멍이 필요한데요. 이 구멍을 바로 창구멍이라고 합니다.

TIP. 또한 시접부분에 바느질한 라인을 따라 쪽가위질을 해주면 창구멍으로 원단을 뒤집기도 편하고, 뒤집었을 때 인형의 모양도 예쁘게 나옵니다.

 

6. 박음질과 공그르기

박음질은 바느질에 있어 아주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원단을 아주 단단하고 야무지게 바느질 할 수 있습니다. 공그르기창구멍을 티나지 않게 마무리하는 바느질 기법입니다.

 

8. 인형을 만들 때 쓰이는 솜의 종류

인형은 폭신폭신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좋습니다. 그래서 방울솜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방울솜은 일반솜과 달리 작은 방울모양으로 뭉쳐져 있는 솜입니다. 방울 솜을 사용하면 공기감을 줄 수 있고 솜이 뭉치지 않아 폭신폭신한 느낌을 주는데 아주 좋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제가 솜 인형을 만들 때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사항 대해서 이야기해보았는데요. 나만의 인형을 만들고 싶은 분, 또는 인형 만드는 방법을 알고싶으신 분들께 분명히 오늘 포스팅이 도움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잊지말고 꼭 눌러주시구요. 저는 더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그럼 안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