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금융상식

소소한 금융상식 #5. 정기적금이 뭐예요?

 

로고 바꿔봤는데 넘 야매냄새 나나요? 어떤것같아요?

 

 

 

 

 

오늘은 정기적금의 만기와 선납, 연체, 이연만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정기적금이란? 정해진 기간 동안 일정액을 매월 적립하고 만기일에 약정금액을 지급받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전형적인 적립식 적금입니다. 정기적금은 매달 꼬박꼬박 적금을 넣어야합니다. 물론 미리 땡겨서 납입(=입금)하는 '선납'을 할 수 도 있구요. 만기일 이전 일정 조건 내로 조금 늦게 납입이가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해진 날에 넣는것이 정기적금의 기본적인 특징이기때문에, 아무리 돈을 일찍 여러번 넣는다고 해서 일찍 찾을 수 있는게 아닙니다. 최소 만기일 한달전까지는 기다려야해요. 각 은행의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제가 거래하는 은행은 납입금(=불입금 이라고도 하지요.)을 선납하여 각 회차 모두 입금이 된 상태라면, 만기일보다 한달정도 일찍 만기해지가 가능하더라구요.

 

하지만 적금 입금이 늦어지게 된다면, 그만큼 만기일이 늦어지거나, 만기일이 늦어지지 않는다면 만기이자가 줄어듭니다.

 

 

 

 

 

 

 만기일 이전이라면 중간의 기간동안 적금 납입액이 늦게 입금이 된다 하더라도 만기일 까지만 모든 회차의 금액이 완벽하게 입금되어 목표했던 금액을 모은다면, 만기일수가 늦혀질 수는 있지만 적금 만기 해당일에 만기해지는 가능합니다. 그러나 약정이자보다 적은 이자를 가져가게 됩니다.

 

살다보면 "적금 만기일이 지났는데 돈을 다 못 넣었어요."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할것입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돈을 모으기로 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건 안괜찮습니다.) ex. 금리를 우대해주는 적금상품이 있어서 3년으로 가입을 했는데요, 중간에 일이생겨서 3번이나 넣지못했는데 만기가됐어요. 금리 높게받았는데 어떡하죠?

 

이런경우에는 은행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총 불입금액이 계약금의 n분의 n 이상 입금 된 상태라면 만기 후 얼마동안의 기간동안 입금이 가능해서 이연만기해지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높은 금리를 받은 정기적금을 중도해지 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물론! 정기적금을 계약할때 유의사항은, 내가 지금 얼마의 고정 수익이 있는지. 그리고 고정수익에서 고정지출과, 유동성지출 등 을 제외하고 순수하게 부담없이 적금을 넣을 수 있는 금액이 얼마인지. 그리고 내가 이 돈을 모으는 목적과 목표액이라는 큰 그림을 그려봐야합니다.

 

예를들어서 결혼을 하지 않으신분들이라면 결혼자금이 필요할 것이고, 1, 2년 내에 결혼 계획이라면 당연히 적금 기간을 짧게 해야겠죠? 금리를 높게 준다고 해서 기간을 길게 할 필요도 전혀 없습니다. 중도해지 하면 아무 소용이 없거든요.

 

네번째 이야기에서 정기적금을 중도해지 하지 않고 만기까지 유지할 수 있는 정말 간단한 팁을 알려드렸는데요.

 

 

 

 

 

2017/11/24 - [소소한 금융상식] - 소소한 금융상식 #4. 정기적금 중도해지 하지 않는 방법.

 

정기적금을 두개 넣거나 추가로 자유적금을 넣으셔도 좋습니다. 목표한 금액을 모으기위해서 정기적금을 두개정도로 쪼개서 넣으시고, 보너스나 상여금 등을 모으기위해서 자유적금을 넣으신다면 차곡차곡 내 자산이 쌓이는걸 보면서 뿌듯함과 동시에 일이 힘들때 통장 잔고를 보며 그래도 내가 잘 하고 있구나.. 하면서 위로가 될꺼예요. 

 

이런 세부적인 제도는 은행별로 조금씩 미세하게 차이가 있기때문에 자세한건 은행에 물어보시는게 젤 낫지만 그래도 이런것도 있구나~ 하고 알고계시면 다음에 이런상황이 되었을때, 에라모르겠다 그냥 중도해지 되도 해지하지뭐. 하는 상황이 되지않을겁니다.

일요일이 지나가고있네요. 제 글 읽어주시는 분들 모두 감사합니당.

다들 남은 일요일 잘 마무리 잘하시고 따땃하게 주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