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금융상식

 

 

경단녀의 구직일기 / 국비지원 내일배움카드 신청부터 발급까지 얼마나 걸릴까?

안녕하세요 소금상식입니다.

국비지원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면 발급까지 얼마나 걸릴까요?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고 얼마나 걸리는지 다들 궁금하실텐데요. 오늘은 내일배움카드 신청부터 카드수령까지의 기간에 대해 직접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아래 상자속 글은 제가 왜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일기입니다. ㅋㅋㅋ 나중에 혹시나 나태해진 내자신이 보고 반성하라고 .. 적어놓았습니다. 바쁘신분들 패스하시고 아래 *본론부터 보세요!)

 

경단녀의 구직일기 #2

신청을 하고 카드가 오는 동안 카페알바에 지원해봤다. 헛웃음이 나왔다. 
'나이무관 : 나이제한' 비율이 1:3정도로 내나이는 커트라인에 걸려아슬아슬했다.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몇군데 지원을 해봤지만 당연하게도 연락이 없었다. 당연하지 카페알바라곤 해본적이 없는 30대인데...!! 그리고 또 생각이 들었다. 출산과 육아 전 내가 했던 업무는 고객응대가 주 업무였다. 좋은 고객들도 많았지만 진상고객도 많았고 주마등처럼 힘들었던 나날들이 스쳐지나가며 내가 다시 그 일들을 잘 해낼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이 앞섰다.

그리고 앞으로의 진로에대한 고민을 많이했다. 남편은 늘 내가 하고싶은일을 하라고, 이렇게 육아를 하며 일을 쉬는 동안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했다. 명확한 결론에 도달한건 아니지만, 아직 난 준비가 덜 되었다는걸 알았다. 그 전에 근무했던 기간이 얼마나 길던, 내가 무슨일을 했던간에 나의 이력서 자격증란에 운전면허증 밖에 없는것이 너무 초라했다. 그도 그럴것이 대학 졸업이후 얼마 안되서 취직을 했기때문에, 자기개발에 소홀했던면이 없잖아 있다.

그래서 나는 내가 흥미있어하면서 잘 할수있는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다시 일자리를 검색했다. 며칠간 찾고 또 찾다보니 생각보다 재취업이 쉽지않았고, 일자리도 많이 없었으며, 신입으로 지원하기에도 부족한 커리어였다. 우대사항에 있는 자격증이 아무것도 없어서 일단은!! 천천히, 자격증먼저 따보기로 결심했다. !!

파워포인트나 액셀, 한글 등을 다룰줄은 알지만 증명되는게 없으니 도움이 되지않을까 싶다. 의지박약인 내가 집에서 독학으로 공부하는 것보다 훨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본다. 그래서 선택한 과목은 ITQ자격과 컴활2급을 동시에 딸 수 있는 자격증반이다. 하루 4시간씩 1달간 진행되는 수업이고 다가오는 11월 초에 개강을 하기때문에 한시바삐 따고싶어 바로 신청 했다. 누구나 딸 수 있는 자격증이라기에 자신감을 가져본다. 

(이후 컴활, 세무회계도 공부해볼까 한다)

 

제가 한 직장에 오래 근무했지만, 퇴직 후 재취업을 하고싶어도 서류상에 증명이 안되니 힘들고 자신감이 뚝 떨어졌어요. 그래서 이 시기를 기회삼아 차근차근 준비할 수 있도록 자격증을 먼저 따기로 결심했어요.

Day 1. 카드발급신청완료 함. (2021.10.24) 

저는 앞의 포스팅에서 아시다시피 10월 24일에 인터넷으로 카드발급신청을 했습니다.


Day 2. 고용센터 확인 전화 옴. (2021.10.25)

Giftpundits.com  님의 사진, 출처:  Pexels

그리고 25일 오전 고용센터에서 확인전화가 왔었어요. 카드발급신청할 때 관심강의를 바리스타로 등록했다보니, 카페 취업 및 창업 예정인지 등 이것저것 질문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대답하고, 카드회사에서 연락이 갈테니 전화를 잘 받으시라고 안내해주셨어요. (저는 전화상담 후 우편발급으로 신청을 했었거든요. !!)


Day 3. 카드회사 상담원 확인 전화 옴. (2021.10.26)

MART PRODUCTION  님의 사진, 출처:  Pexels

그리고 26일 카드회사 상담원께서 확인전화를 주셨어요. 본인확인 및 개인정보 확인, 우편물수령지 확인 등을 했어요. 그리고 카드 수령후 바로 쓸 수 있도록 상담원을 통한 비밀번호 등록까지 했습니다. 수령 후 직접 등록하는게 귀찮더라구요. 카드는 일주일에서 15일 이내에 발급이 된다는 설명을 하셔서 초조해졌어요. 제가 들으려는 강의들이 11월 초 개강이었거든요. 그래도 어쩔수 있나요. 일단 기다렸습니다. 

신한카드 알림톡

그리고 카드발급안내 신분증본인확인 하는 톡이 와서 최대한 빨리 입력했어요. ㅋㅋㅋ조금이라도 빨리 오라고..

 


Day 4. 10월 27일 카드 발급안내 카카오톡 왔음. (2021.10.27)

신한카드 발급안내톡

 

발급이 되었다고 안내톡이 왔어요. 생각보다 빨리 진행되었어요. 괜히 초조해해쓰.


Day 5. 배송안내 톡 카카오톡 옴, 카드 수령, 강의신청 함 (2021.10.28)

신한카드 배송안내톡

그리고 28일 오늘 배송안내 카카오톡이 왔습니다. !! 배송조회를 해보니 업체번호 확인이 되었어요. 그래서 전화를 해서 배송원님의 전화번호를 알려달라고 했습니다. 무조건 빨리 배송해달라는건 실례인것같아, 제가 오늘 오전에 집에 있으니 오늘 오실수있냐고 여쭤봤더니, 확인하시고 된다고 하셨어요. !!! 오예ㅋㅋㅋ 그리고 12시전으로 수령했습니다. 

 

카드 수령 후, 다시 한번 강의를 쭉 훑어보고 ITQ 자격증 과 컴활2급 자격증으로 추려냈어요. 단일강좌로 진행하는 수업도 있고 몇개의 강의를 함께 진행하는 수업도 있더라구요?! 그래서 최대한 빨리 시작할 수 있는 학원과, 듣고싶었던 두가지 강의 함께 진행하는 수업으로 선택했어요.

 

수업시간표를 보니 아기를 좀 더 일찍 어린이집에 보내야하겠더라구요. ㅠ_ㅠ 등원차량을 이용해서 편했는데, 직접 등원시켜야겠어요. 그동안 아기에게 모두 제 일정을 맞췄는데, 이제는 저도 취직을 해야하니 부지런을 떨어서라도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하려고합니다. 

 

 

수강신청은 간단했어요. 그리고 신청 후 결제카드도 등록을 했습니다. 신청을 진행하고 얼마 지나지않아 HDR-Net에서 카톡으로 과정에 선발되었다는 연락이 왔어요. 학원에서도 안내사항을 문자로 보내주셨어요.


Day 6. HDR-Net 어플 다운, 연결계좌 자부담 입금 및 학원 직접 방문 후 자부담 결제 함. (2021.10.29)

자부담은 직접 학원에 방문해서 결제해야해서 저는 그다음날인 오늘 학원에 다녀왔습니다. 학원에 가기전에 내일배움카드 연결계좌에 자부담을 먼저 입금하고 갔어요. 데스크에 "내일배움카드로 이런저런 과정 수강 신청했습니다." 하면 성함을 물어보고 자부담 결제를 도와주십니다.


간략하게 카드 발급신청일 이후부터 총 4일이 소요되었습니다. 

더보기
10월 24일 인터넷으로 카드발급신청 완료
10월 25일 고용센터 확인 전화
10월 26일 카드회사 상담원 확인 전화 (연결계좌로 쓸 계좌번호 미리 알아두기)
10월 27일 카드 발급안내 카카오톡(신분증 본인확인)
10월 28일 배송안내 톡 카카오톡(배송조회 - 업체번호확인 - 배송원전화연락), 카드 수령

이상 내일배움카드 신청부터 수강신청 완료(이하 자부담 납부)까지의 포스팅이었습니다.

개강일자와 시간표를 잘 확인하시고 미리미리 카드신청 하셔서 수강하는데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