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금융상식

히스 꽃의 모든 것

 

오늘은 '너를 닮은 사람'에 나오는, "히스 꽃"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히스 꽃이 무엇인지 궁금해서 검색하시는 분들 참고해주세요 :)


희주의 딸 리사는
아틀리에에 있던 희주에게

“꽃 ‘히스’ 말이야.
엄마 그림 그리러 갔던 언덕에 잔뜩 피어 있었잖아.
나 거기서 그 아저씨 본 것 같아”

라며 자신의 어린 시절 기억을 떠올렸습니다.

 

 히스 꽃이 가득한 풍경속 엄마와 아저씨를 떠올리는 어린시절 리사

 

광활한 대지에 피어있는 분홍색 꽃 군락지가 정말 아름답습니다. 바로, 요즘 화제인 드라마 '너를 닮은 사람'에 나오는 한 장면입니다.

 

 

히스는 우리에게는 약간 생소한 이름의 꽃이지만 낯선 이름과는 달리 우리에게 친숙한 진달랫과에 속한 식물인데요,

진달랫과의 에리카 속에 속한 상록 소관목을 이르는 말입니다. 그래서 '에리카'라고도 불립니다. 영어로는 황무지란 뜻의 히스(Heath)로 불립니다.

 

     히스 꽃의 특징

 

◆ 작고 앙증맞은 잎과 꽃이 빽빽하게 납니다. 잎은 매우 좁고 촘촘하게 납니다. 히스의 작은 꽃은 많은 과즙을 생산합니다.

 

다른 진달래과 꿀과는 달리 독성이 없어, 꿀벌이 자라는데 필요한 꽃꿀과 꽃가루를 제공하는 밀원식물이 됩니다.

 

연분홍색이거나 흰색으로 단지 모양, 종 모양 등으로 피며, 꽃은 겨울에서 봄에 걸쳐 오랫동안 피기때문에, 일년 내내 색을 바꾸고 아름다운 풍경을 줍니다.

 

유지관리가 쉬운편이고, 겨울의 기온과 가뭄에 내성이 있어, 적당한 배수와 약간의 햇빛만 있다면 집에서도 키우기 훌륭한 식물입니다.

 

 

500여 종이 알려져 있는데 대부분의 히스들은 낮은 관목이지만, 몇몇 아프리카 종들은 큰 덤불이나 나무입니다. 히스꽃은 딱딱하고 건조한 산성 토양에서 자랍니다.

 

히스꽃의 서식지는 세계적으로 펴져있지만, 유럽에서는 빠르게 사라지고 있어 희귀식물로 여겨집니다. 오스트레일리아 전역에 걸쳐 매우 다양한 종류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남아프리카, 캘리포니아, 뉴칼레도니아, 칠레 중부, 지중해 연안 등, 광범위한 지역에서도 서식하며 남극대륙을 제외한 모든 대륙에서 서식하고있습니다.

 

 

     비슷한 꽃

 

히스(Heath)와 헤더(Heather)는 외형상 아주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작은 차이점은 잎에 있습니다. 헤더는 비늘모양의 평평한 잎을 가지고 있지만, 히스는 바늘모양의 뽀족하고 얇은 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 '히스 꽃'의 모든 것

 

 탄생화 : 8월5일의 탄생화입니다.

 

 학명 : erica spp. cv.

 

 사용 : 염료로 쓰이기도합니다.

 

 꽃말 : 고독, 쓸쓸함.

 

 개화시기 : 가을부터 시작하여 봄에 걸쳐 길게 꽃을 피웁니다.

 

 에리카 중 가장 인기있는 종류는 스카치히스(erica cinerea, 에리카 키네레아), 에리카 아르보레아(Erica arborea), 아이리쉬 히스(Irish heath)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낯설지만 전 세계적으로 넓게 분포되어있는 꽃입니다. 너를 닮은 사람 드라마를 보며 히스 꽃이 궁금하셨던분들 궁금증이 해소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