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금융상식

 

안녕하세요. 소금 상식입니다. 

 

오늘도 국비지원금으로 수강할 수 있는 내일 배움 카드 '컴활 2급 ITQ 자격증 시험반' 수업을 듣고 왔습니다. 공부한 것을 복습할 겸 포스팅해볼게요.

 

오늘은 지난 시간 연습했던, '여백 설정-문제 번호 입력-지정 폴더 저장'과 '스타일 만들기'를 간단하게 복습하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수업으로는 '표 만들기'와 '차트 만들기'를 공부했습니다.

 

저는 여백 설정을 바르게 했다고 생각했는데도, 예시와 문장 끊기는 게 조금 달라서 의아했는데, 용지설정도 필히 확인해야겠더라고요. A4로 작성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컴퓨터가 있었어요.

 

오늘은 쉬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꽉 꽉 채워서 수업을 진행했는데요, 수업을 듣는 학생마다 실력의 편차가 있다 보니, 체감상 조금 느리게 진행되는 듯해서 살짝 지겨웠어요. ㅠ_ㅠ.. 대신 저는 남는 시간에 반복해서 연습했어요.

 

표를 만드는 문제는 '다음의 조건에 따라 출력 형태와 같이 표와 차트를 작성하시오' 하는 문제였는데요. 한글에서 표 만드는 단축키(컨트롤+N+T)를 이용해서 만들어봤어요. 표의 가로는 '줄'이고, 세로는 '칸'인데요. 예시의 표와 동일하게 만들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문자 정렬을 통해 똑같이 만들어주고, 셀의 배경색을 넣어주었습니다.(셀 선택 후 단축키 'C') 예시에는 모두 노란색이었어요. (셀 선택 단축키:F5 / 한번(단순한 이동) / 두 번(셀 선택) / 세 번(셀 전체 서택)

그리고 한글의 계산기 능인 자동 합계와 자동 평균 기능의 단축키(합계 : 컨트롤+쉬프트+S / 평균 : 컨트롤 + 쉬프트 + A)도 배웠습니다. 셀의 줄 설정 단축키는 셀 선택 후 'L'을 누르면 됩니다. 여기서 테두리를 2중으로 한다던지 편집할 수 있어요. 또한 표 상단에 캡션을 넣는 기능을 배웠는데요. 업무 할 때는 글자를 작게 해서 우측 정렬로 단순히 입력했었는데, '캡션'이라는 기능이 있다는 것을 새로 배웠습니다. 그리고 표에서 대각선 줄을 입력하는 것(셀 선택+'L'-대각선)과 셀 내용 지우기 단축키(컨트롤+'E')를 배웠습니다.

 

유의할 점은 답안 작성요령에서 읽을 수 있듯, RGB 값으로 정확하게 입력을 해주어야 합니다.

(빨강 255,0,0 / 파랑 0,0,255 / 노랑 255,255,0)

 

그리고 차트 만들기를 공부했습니다. 차트는 학창 시절 컴퓨터 시간에 배울 때, 조금 헷갈리고 어렵다고 느꼈었는데, 성인이 돼서 다시 배워보니 너무나도 간단한 내용이었어요.

 

차트 만드는 문제는 표 만들기와 같이 2번 문항에 포함됩니다. 표를 바탕으로 차트를 만들어주면 되는데요, 셀의 색을 노란색으로 지정한 내용으로 차트를 만들어요. 차트를 만들고자 하는 부분을 드래그해서 선택하고 상단에 차트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차트가 생성되면 사이즈를 알맞게 조정하고 표 상단에 만들어졌다면 표의 하단으로 내줍니다. 차트는 한번 클릭하면 이동할 수 있고 더블클릭하면 편집이 가능합니다. 더블클릭 후 우클릭-차트 마법사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하나하나 어렵게 만들지 않아도 차트 만들기 팝업창 내에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제목과 X축 Y축의 값을 지정하고 차트를 만듭니다. 그리고 문제상의 차트 조건에 따라서 폰트, 굵기, 크기, 채우기, 테두리, 그림자 등등 알맞게 지정합니다. 차트만들기에서 중요한것은 차트조건에 명확하게 명시되지 않고 '기타 나머지 사항'이라고 적힌 게 있는데요, 이 부분을 꼭!! 신경 써서 변경해주어야 감점이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차트를 만들면 단위 숫자가 요구하는 예시와 다르게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 부분은 해당 축의 숫자를 더블클릭-우클릭-축-축-세로 또는 가로 해당 축 선택-비례-자동 꾸밈 해제 후 값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날씨가 많이 추워져서 교실에서 오랫동안 앉아있으니 춥고 찌뿌둥했어요. 그래도 오전에 부지런하게 움직여서 수업을 듣고 오니 뿌듯했습니다. 내일 수업도 열심히 듣고 오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