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금융상식

 

오늘은 티스토리에서 티스토리 이름 앞에 뜨는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정보검색을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경하다 보면 콘텐츠가 색다르거나 좋은 정보를 담고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나의 티스토리에 링크를 걸어두는 방법도 있지만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흔히들 생각하는 '이웃추가'의 개념이 없기때문에 보통 즐겨찾기 기능을 이용해서 드나들곤 합니다. 이름만 봤을때 기억에 남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있는 반면 들어가서 확인을 해야 떠오르는 블로그도 있습니다.

또한 티스토리 사용자들의 블로그를 즐겨찾기에 추가하다보면 각각의 블로그 이름 앞에 동일한 티스토리 로고가 떠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이름 앞에 아이콘을 설정해놓으면 각인이 되고 차별성을 둘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홈페이지, 싸이트 주소 앞에 있는 그거.

수가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우연히 들어가게되었는데 주소 앞에 특이하게 아이콘이 있었습니다. 즐겨찾기에 추가를 했더니 아이콘이 같이 저장되어서 나중에 찾아서 들어갈때도 다른 블로그들은 다 똑같은 티스토리 고유의 T모양 아이콘이었지만 앞에 이미지가 있는 블로그는 수많은 즐겨찾기 리스트 중에서도 눈이 띄어서 하루에 한번은 꼭 방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이미지가 뭘까? '상단 바 꾸미는 방법', '주소 앞 아이콘 꾸미는 방법' 등등 한참을 검색하다 파비콘이라는 단어를 알게되었습니다.

파비콘(Favicon) = 즐겨찾기(Favorite) + 아이콘(Icon)

파비콘이란 좋아하는, 즐겨찾는 의미의 페이보릿(Favorite)에 아이콘(Icon)을 합친 IT용어입니다.

그 예로, Daum만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파비콘들입니다.

 

 

  파비콘 만드는 방법

포토샵 없이 파비콘 만드는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어 접근이 쉬운 파워포인트를 실행시킵니다.  그리고 홈-도형에서 사각형그리기 도구를 사용하여 정사각형을 그려줍니다. 사이즈는 그리고 나서 지정해도 괜찮습니다.

(설명을 위한 스크린샷을 찍기위해 창을 작게만들어서 '도형'이라고 뜨지만 풀화면으로 하면 기본적인 도형은 떠있습니다. 그 중 사각형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사각형을 클릭하여 여덟개의 점이 나옵니다. 저 상태에서 색상과 윤곽선을 지정합니다.

1.도형 채우기 - 채우기없음 / 2. 도형 윤곽선 - 검정(윤곽선을 알기위해 임시로 지정하는 것 입니다.) 파비콘은 정말 콩알만큼 작게 보이기때문에 단순하고 또렷하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소소한 금융 상식의 글자를 따서 '소금상식' 으로 파비콘을 만들어보겠습니다.

 

 

홈에 있는 텍스트 상자를 클릭하여 원하는 글씨를 적어줍니다. 네모칸이 테두리라 생각하고 그 안에 꽉 채우면 됩니다. 궁서체 혹은 얆은폰트보다 가독성이 좋은 두꺼운 폰트를 선택합니다. 저는 무료폰트인 '배달의민족 주아체'로 적용시켰습니다. 굵직굵직한데 깔끔하고 귀여운 느낌이 있어서 피피티 제목으로 사용하기 좋은 폰트입니다.

폰트 작성 후 가이드라인으로 잡은 사각형을 삭제해줍니다. 그리고 글씨를 모두 싸잡아 묶어서 선택합니다. 그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그림으로 저장' 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PNG 파일로 저장을 해주는 것입니다. 파일명을 한글로 하느냐 영어로 저장하느냐는 상관이 없습니다.

 

 

PNG파일이란? Portable Network Graphics의 약자를 딴 확장자명으로 투명한 백그라운드를 지원해주는 특징이 있어 이미지를 합성하거나 다른이미지 위에 PNG 파일을 얹는데 편리합니다.

Jpeg형식과의 차이점은 백그라운드를 투명하게 해서 작업을 해도 작업물을 Jpeg로 저장을 해서 이미지를 열어보면 투명한 배경과 상관없이 하얀배경위에 작업한 이미지가 올라가 있습니다. 하지만 투명한 백그라운드에 작업 후 피엔지파일로 저장을 한다면 작업한 그대로 투명한 배경위에 작업물이 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으로 설명드리자면 PNG는 배경이 체크패턴으로 되어있습니다. 투명하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JPEG는 흰 배경색으로 되어있습니다. 이 두가지 형식의 파일을 이미지 위에 올려보면 바로 차이점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형식의 파일인지 아시겠죠?! 이외에도 PNG 형식은 무손실 압축을 하기때문에 jpeg보다 이미지의 손상이 적고 선명하고 깨끗하게 저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NG파일 ICO파일로 변환하는 방법

그러면 다음은 PNG파일을 ICO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CO파일로 변환해주는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http://www.convertico.com/

 

1. 구름모양을 클릭하여 PNG파일을 업로드합니다.

2. 그러면 바로 오른쪽에 다운로드가능한 IOC 형식의 파일이 생성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이미지가 한쪽으로 쏠려서 나오기도 하는데 다시한번 더 파일생성을 해주시면 됩니다.

3. 하얀 화살표를 클릭해서 저장합니다.

다음시간에는 파비콘을 티스토리에서 적용시키는 방법 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