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금융상식

헤헷.. 반가워용♥ 첨뵙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소소한 금융상식 게시판의 첫번째글이네요.

본게시판은

"은행 용어들이 너무 낯설고 어려워서 은행에 혼자가기가 두려워요" "누가 쉽게 좀 설명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하는 금융초보자분들을 위해 은행에 가서 듣게되는 용어들을 쉽게 풀이해드리고 은행에 갈때 알고가면 좋은 정보들에 대해 함게 나눠보고자 만든 게시판입니다.

-

소소하지만 기본적으로 꼭 알면 좋은 소소한 금융상식.

그 첫번째! 빠밤

오늘은 은행에 가서 만들 수 있는 계좌의 종류 에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큰 분류로는 요구불예금과 저축성예금으로 나누어집니다.

 

 

KEEP CALM AND SAVE MONEY

 

요구불예금이 뭐죠...?

 

>> 당좌예금, 보통예금, 가계종합예금, 별단예금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통장(ex.월급통장, 생활비통장)은 보통예금으로 요구불예금에 속합니다. 은행마다 요구불예금을 지칭하는 말이 조금씩은 다르지만 이자가 없거나 적으며 입금, 출금이 자유로운통장이 여기 속합니다.

 

저축성예금은 또 뭔가요...? 

 

>> 일정기간을 정해놓고 돈을 은행에 맡겨둠(=예치해둠)으로써둠으로써 약속된 이자를 받는 통장입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저축성예금의 종류는 정기적금, 자유적금, 정기예금 등이 있습니다. 저축성예금은 요구불예금보다 금리가 높아서 당장 사용하지 않는 돈을 넣어놓는데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만기일이 되기전에 계좌를 해지한다면 약속된 이자보다 훨씬 적은 중도해지 금리를 받게 되기때문에 높은 금리를 받기위해 장기간 계약을 하기보다는 자기 자신 스스로 나는 어떤 목적을 갖고 돈을 모으는지, 언제 사용하게 될지에 대해 충분한 생각을 해보고 기간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추후에, 만기이율과 중도해지 이율에대해서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너무 많이 알게되면 머리아프니까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너무쉽다구요? 기분탓입니다.)

다음시간에는 입출금 통장을 새로 만들때 필요한 사항들에 대해 알아볼게요

 

 

 

모두들 부자되세요^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