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금융상식

오늘은 출자금 통장에 대해 샅샅이 파악해 보겠습니다. 출자금 통장이 있는 분들께  출자금 통장에 대한 이해에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목차>
1. 새마을 금고 출자금 통장은 무엇인가?
2. 새마을 금고 출자금 통장의 혜택은 무엇인가요?
3. 새마을금고 예적금 통장과 출자금 통장의 혜택 비교
4. 출자금 통장 배당율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5. 출자금 통장 어떻게 가입해요?
6.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어떻게 해지해요?
7.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가입할 때 유의할 점

 

출자금 통장이란 무엇인가?


출자금 통장 가입하는 이유와 목적. 출자금 통장 해지하려면. 출자금 통장의 혜택.

 

 

안녕하세요 :) 소금 상식입니다. 올해 3회 전후로 금리 인상이 예정되어 있다는 소식이 들렸는데요. 금리가 오른다는 것돈의 가치가 오른다는 뜻이고, 예적금 거래 시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출처 - 연합뉴스

 

네이버 '금리인상' 검색결과


안정적인 재테크(예적금)를 선호하는 저로써 금리가 오른다는 소식이 매우 반갑습니다.

 

혹시, 새마을금고에서 예적금 거래를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예적금 통장을 만들기 위해 방문했을 때 출자금 통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안내받으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그래서 오늘은 출자금 통장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Q&A 형식으로 포스팅해볼게요!

 

 


농협과 수협에서의 조합원 자격은 어업, 농민들을 위한 자격이지만 새마을금고는 비교적 일반 개인이 가입하기 쉬운 편입니다. 따라서 오늘 포스팅은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생각하시고 보시면 도움 되실 것입니다.

 


 

Q1.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이 무엇인가요?

 

출자금 통장은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농협과 같은 상호금융(2 금융)에 "조합원"으로 가입해서, 해당 지점에 투자 가능한 "출자금"을 입금하는 통장입니다.

 

Q2. 출자금 통장의 혜택은 무엇인가요?

 

은행에 "일반과세"로 예금을 맡기면 15.4%라는 세금을 원천징수합니다. "세금우대 예탁금"으로 예금을 맡기면 1.4% 농특세를 원천징수합니다. (3천만 원 한도, 만 19세 이상 가능)

 

 

 

 

 

 

 

 


세금우대저축의 한도가 3천만 원 이기 때문에 3천만 원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노인, 장애인, 저소득 및 소외계층, 국가유공자 등이 아니시라면 무조건 일반과세가 됩니다.

 

세금우대저축(=세금우대예탁금)과 비과세 종합저축 비교


하지만 "출자금 통장"에 가입하면 1인당 1천만 원 한도로 출자 가능하며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는 "비과세통장"입니다.

 

Q3. 예적금 통장 VS 출자금 통장

 

예적금 통장돈을 은행에 맡겨두고 "이자"를 받지만, 출자금 통장해당 지점에 투자해서 경영성과에 따른 투자 결과물인 "배당금"을 지급받습니다.

 

 

 

 

 

 

 

Q4. 출자금 통장의 배당률 확인방법?

 

새마을금고 지점마다 배당률이 다릅니다. 배당률은 아래와 같이 확인 가능하며 새마을금고 홈페이지 > 사업안내 > 정기공시 지점 검색 > 14. 배당현황

 

 

출자금은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출자한 금액에 대해 배당률로 계산합니다. 배당률은 결산 총회가 끝난 다음 결산이 확정된 이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21년 배당률은 22년 초 이후에 확인 가능하며 지점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유선으로 확인해보심이 빠릅니다.

 

Q5. 출자금 통장 어떻게 가입하나요?

출자금 통장은 미성년자, 성인 모두 가입 가능하며 각 지점마다 조합원으로 가입할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ex. 특정지역 거주자, 또는 사업장, 직장의 주소가 있어야 하는 등) 사전에 유선으로 가입 자격 확인 후 은행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6. 출자금 돈 찾는 방법 / 해지하는 방법?


예적금 통장가입하는 기간을 정하지만, 출자금 통장조합원 탈퇴 후 다음 해 초 결산 확정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출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산 총회가 끝난 다음 결산이 확정되고 그 이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당장 필요하지 않은 여유자금으로 출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매우 중요)

 

Q7. 유의할 점

 

· 예금자 보호대상 금융상품이 아니다.

출자금 통장은 예금자 보호대상 금융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조합의 파산 시 출자금을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해당 지점의 재무 건전성을 살펴봐야 합니다.

 

· 유동성에 제한이 있다

해지를 하고 싶다면 조합원 탈퇴 > 다음 해 결산 이 끝나야 가능합니다. 따라서 해지하고 싶어도 바로 돈을 받지 못한다는 뜻이죠. 시간이 꽤 걸립니다.

 

 

 

 

 

 

 

그래서 출자금 통장에 가입비를 내고 가입 후 일반 예적금으로 세금우대 예탁금 한도 3천만 원까지 모은 뒤,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에 1천만 원을 모으세요. 그러면 급하게 큰 목돈이 필요해도 3천만 원 내에서 중도해지, 또는 일부 해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출자금 1천만 원이 묶여있어도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주식과 코인에 투자해서 벼락부자가 or 벼락 거지가 될 수도 있지만 안정적인 재테크로 목돈을 먼저 만들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상 출자금 통장에 대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좋아요와 댓글, 구독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