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금융상식

 

안녕하세요. 소소~한 금융상식을 알려드리는 소금 상식입니다.

예금 적금의 만기에 대한 모든 상식 썸네일

 

금리가 오르고 특판예금(적금)이 쏟아지는 요즘


요즘 금리 상승에 따라 특판 상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분들, 혹은 투자를 위한 시드머니 확보를 위한 상품을 찾으시는 분들의 관심이 은행의 예금, 적금으로 집중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은행 상품 거래를 하는 게 어렵다.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소금 상식에서 이해하기 쉽게 도와드리도록 할게요~!


 

오늘의 소소한 금융상식


예금의 만기일자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계셔서 알려드리겠습니다.

 

Q. 예금이 오늘 만기이면 오늘 지급받나요?


예금이나 적금을 가입하게 되면 가입일자와 만기일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급일자라고 표현되어있지 않아서 언제 은행에 가서 지급받을 수 있는지 많이들 헷갈려하세요.

 


가입일자는 말 그대로 예금, 적금 상품에 가입한 날짜입니다. 만기일자는 예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날짜입니다. 따라서 만기일자라고 적혀 있는 날에 은행에 가시면 만기이자를 수령받을 수 있답니다.

자유적금은 정기예금과 같이 만기일에 만기이율로 적용된 이자와 함께 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기적금의 경우 정해진 납입일자보다 빨리 납입하거나 늦게 납입했을 경우 만기일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 !! 꼭 유의해주세요.

예금, 적금을 가입하고 해지할 때 유의사항


예금을 가입할 때에도, 만기 시에도 금액, 금리, 가입기간, 과세유형, 만기일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래선안 되지만 은행원도 사람인지라 가입기간을 실수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금을 만기일자까지 예치할 계획이라면 만기일자를 잘 맞춰 해지해야 합니다. 만기일 하루라도 전에 예금, 적금을 해지하게 된다면 중도해지가 됩니다. 그럼 하루 차이로 만기 이자가 아닌 중도해지 이율로 적용받은 이자금액을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365일이라는 기간을 기다린 후 해지해서 만기이자를 받는 것과 364일을 기다린 후 중도해지 이자를 받는 것은 기회비용에서 상당한 차이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만기일자를 잘 확인하셔서 해지하시기 바랍니다.

 

예금 만기 시 은행에 앉아서 기다리지 않아도 해지할 수 있어요?

 

네. 가능합니다. 요즘은 은행을 가지 않아도 비대면으로 신규가입이 가능한데, 신규가입 시 만기금 입출금통장으로 자동이체를 설정해놓으시면 크게 신경 쓰지 않더라도 만기금을 입출금통장으로 받을 수 있답니다.

만기일이 공휴일이라면?


만기일이 공휴일인 경우에는 만기이자율로 일할 계산되어 만기이자에 더한 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규일로부터 1년 뒤가 토요일이라면 일요일 하루치가 만기이율로 적용되어 더해집니다.

그러면 만기일이 지나도 더 갖고 있으면 이자가 더 많이 붙겠네요?!


아닙니다. 만기 후 이자라는 게 있는데, 은행별로 공시이율이 다릅니다. 만기 후에 적용되는 이자는 만기이자보다 더 낮기 때문에, 당장 재예치를 하지 않는다면, 당장 투자할 곳이 없다면 두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기 후 이을 확인했을 때 파킹 통장보다 이율이 낮다면 해지하여 파킹 통장에 잠시 예치해두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오늘의 소소한 금융상식 간단정리 !


Q. 예금이 오늘 만기이면 오늘 지급받나요?

A. 네 만기일에 만기해지 하게되면 만기이율로 계산된 만기이자와 원금을 지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상 돈이 되는 소소한 금융상식, 소금상식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