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금융상식


토란대에 독소가?! 육개장 먹고 목 아픈이유

토란대에 독소가?! 토란의 효능과 독소 / 토란대 손질 방법
토란대에 독소가?! 토란의 효능과 독소 / 토란대 손질 방법

 

육개장을 먹고 목이 따끔거리는 이유

 

오늘 반찬가게에서 반찬을 몇가지 사면서 빨갛고 얼큰한 국물이 일품인 육개장도 함께 구입해봤습니다. 그런데(!) 육개장을 맛있게 잘 먹고 나서갑자기 편도에 뭐가 걸린듯 목젖이 따끔따끔 아프고 너무 불편하고 이상 느낌이 들었습니다.

 

왜 갑자기 목이 따끔따끔 아픈 거지??

 

본능적으로 물을 벌컥벌컥 여러 컵 마셨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친정부모님께서 토란대로 내물을 하시다 목이 따끔거려서 고생했다는 말씀이 생각났습니다. 급히 아빠에게 전화를 걸어 물어봤더니 제 증상과 일치했습니다.

 

 

Daria Shevtsova 님의 사진, 출처 Pexels

 

 

1. 육개장(소고깃국)에 토란대가 들어있었는지 확인해보자

 

육개장에 아래 사진과 같은 재료가 포함되어 있었는지 확인해보세요.

 

육개장의 재료인 토란대(토란줄기)육개장의 재료인 토란대(토란줄기)
육개장의 재료인 토란대(토란줄기)

 

이것은 토란대라는 식재료입니다. 도톰하고 살캉살캉 부드러운 식감의 식재료입니다. 육개장, 소고깃국, 추어탕, 장어탕, 정월대보름 나물, 들깨 토란대 나물 등 국이나 나물에 다양하게 쓰입니다.

 

 

 

 

2. 토란이란 무엇인가?

 

천남성과의 식물이며 아시아의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토란(土卵)이라는 이름 그대로 '흙에서 나온 알'과 같이 생겼다 하여붙여진 이름입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우리나라에서는 8-9월에 채취해서 추석 명절에 나물이나 국으로 즐겨먹습니다. 토란의 덩이 부분으로 국을 끓여먹기도 하고 토란의 줄기 부분으로 나물이나 육개장을 끓여먹습니다. 토란의 줄기 부분인 토란대는 햇볕에 말려 식재료로 사용합니다. 토란의 독을 약으로 쓰긴 하지만 날로 먹으면 독이 있어 조리 전에 꼭 손질이 필요합니다. 동글동글한 토란 덩이는 흔히 먹지 않지만, 토란줄기는 육개장의 재료로 흔히 사용됩니다.

 

 

3. 토란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혈중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며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간의 독소를 해독합니다. 토란의 미끌거리는 점액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위장을 보호하며 장 내부의 독소를 배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풍부한 식이섬유질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되며 알칼리성 식품으로 인체의 산성 물질을 중화합니다. 칼륨 성분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부종 기를 가라앉힙니다. 그 외 비타민B1, 비타민B2, 칼슘, 단백질 등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4. 토란대가 든 음식을 먹고 목이 아픈 이유

 

토란은 비교적 강한 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란에 함유된 옥살산 칼슘이 피부와 점막을 자극하고 아리고 얼얼한 맛을 느끼도록 합니다.

 

출처 - SBS 정글의 법칙

 

옥살산칼슘이 들어있는 비슷한 식물로 동남아 등지에서 식재료로 사용하는 '타로'가 있습니다. 정글의 법칙에 출연한 윤세아는 이 날 덜 익은 '타로'를 먹고 구토 증상까지 보였습니다.

 

재봉틀로 박는 것처럼 목고 혀가 너무 아팠다.

 

옥살산 성분이 들어있는 음식의 독소를 제거하지 않고 먹었을 때 어떤 고통일지 감이 오시나요?

 

 

5. 독성이 제거되지 않은 토란대를 먹고 나타나는 증상

 

갑자기 편도가 부은 듯한 느낌이 납니다. 목젖이 따끔따끔 가시가 박힌 듯한 느낌이 듭니다. 목이랑 혀가 마비된 듯 갑자기 얼얼합니다. 심한 경우 눈물이 줄줄 흐릅니다. 혓바늘이 돋은듯한 느낌이 목 구멍에서부터 시작되며 심한 경우 호흡곤란이 오기도 합니다.

 

 

6. 토란대 먹고 목이 따끔거릴 때 이렇게 하세요.

저는 목에 뭐가 걸린 줄 알고 본능적으로 물을 많이 마셨습니다. 켁켁 하며 목에 걸린 걸 빼내려는 순간더 따끔거리고 불편했지만 병원에 갈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처음에는 당황스러울 만큼 따끔거리고 불편했지만 시간이 지나니 자연스럽게 괜찮아졌습니다. 하지만 심한 경우 호흡곤란이 오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토란대로 요리를 할 때 유의할 점

 

토란대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요리하기 전 꼭 독성을 제거 한 뒤 먹어야 합니다. 또한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다면 장갑을 착용하여 피부를 보호하여 재료 손질하도록 합니다.

 

 

 

 

 

 

 

 

 

Liliana Drew 님의 사진, 출처 Pexels

 

8. 토란대의 독성을 제거하는 방법

 

시장에서 구입한 손질된 토란대라도 꼭 손질해서 먹도록 합니다.

 

1) 말린 토란대를 하루 이상 충분히 물에 불립니다.

2) 불리는 중간 물을 두어 번 갈아줍니다.

3) 그리고 소금물에 충분히 푹 삶아서 독성을 빼낸 후 물기를 꼭 짜서 요리합니다.

 

(좌) Artem Beliaikin  님의 사진 / (우) Oleg Magni  님의 사진, 출처:  Pexels

 

포스팅을 마치며

 

어릴 때부터 먹어왔던 토란대에 목구멍을 따끔따끔하게 하는 독성이 있었다는 걸이제 알았다는 게 신기합니다. 그동안은 부모님이 정성껏 푹 익혀 끓여준 소고깃국(육개장)만 먹어서였을까요?

토란대 나물을 무치다 토란대 독성에 깜짝 놀란 저희 부모님도 그 이후로 토란대를 안 드셨다는 이야기가.. 저도 실제로 겪어보니 상당히 불편했습니다. 다음에 토란대가 든 음식을 먹게 된다면 먼저 겁이 덜컥 날 것 같습니다. 

 

연세가 있으신 저희 부모님도 최근에 알았다 하실 정도로모르는 분들이 많으셨을 텐데오늘 포스팅 도움 되셨길 바라며 이상 토란대 독성,  토란대를 먹으면 목이 따끔거리는 이유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음식 섭취하실 때 유의하시고 건강 관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