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금융상식

 

예금 이자 많이 받는 방법은 무엇일까?

조합원 가입해서 세금우대 혜택 받기

 

2금융 조합원의 세금혜택 / 세금우대로 이자 많이 받는 방법
2금융 조합원의 세금혜택 / 세금우대로 이자 많이 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소금 상식입니다. 오늘은 2금융에서 조합원으로 가입했을 때 혜택이 무엇인지, 또 가입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Q. 2금융에 해당하는 은행은?

2금융에 해당하는 은행은 중앙회를 제외한 새마을금고, '지역&업종별' 농협수협, 신협 등이 있습니다.

 

 

2금융에 해당하는 은행은?
2금융에 해당하는 은행은?

 

 

Q. 2금융에서 세금 혜택을 받으려면?

2금융에서 세금 혜택을 받으려면 조합원(준조합원, 간주조합원)꼭 가입을 해야 합니다. 조합원(준조합원, 간주조합원)에 가입해서 예금이나 적금을 개설하면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2금융에서의 세금 혜택이란?

2금융에서의 세금 혜택이란 성인 1인당 예적금 가입금액 3천만 원 한도로 이자소득에 대해 1.4%의 낮은 과세가 적용되는데요. 세금우대로 예적금 가입 시 세금이 적게 떨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만큼 일반과세로 예적금 가입하는 것보다 이자를 많이 받는다는 뜻이지요.

 

 

 

 

2금융에서 세금혜택 받으려면? 2금융의 세금혜택이란?
2금융에서 세금혜택 받으려면? 2금융의 세금혜택이란?

 

Q. 세금우대 3천만 원 한도는 각 금융기관마다 3천만 원씩인가요?

아니오. 예적금 가입금액 3천만 원 한도는 2 금융 전체 합산 한도입니다. 예를 들자면, 만약 새마을금고에서 세금우대한도를 써서 예금으로 2천만 원을 가입하고, 수협에서 세금우대한도를 써서 적금으로 1천만 원에 가입했다면 3천만원 한도를 모두 채운것입니다. 따라서 세금우대로 가입한 예적금을 해지하기 이전까지는 일반과세로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3천만원 한도 산정 방법
3천만원 한도 산정 방법

 

 

Q. 세금우대와 일반과세 실 수령 이자 비교 예시

1천만원 2프로 예금을 한다면 세금이 떨어지기 전 20만 원의 이자금액이 발생합니다. 이때, 일반과세의 경우 세전 이자 20만 원에 대해 15.4%의 세금이 떨어지지지만, 세금우대의 경우 1.4%의 농특세만 떨어집니다. 세후 수령액을 보시면 일반과세 169,200원과 세금우대 197,200원. 이자금액에서 28,000원이 차이 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같은 금액 이율이지만 실수령이 자금액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은 금리가 낮지만 금리가 높을수록, 예치금액기간이 높을수록차이가 커진다는 것.

 

왜 2 금융 조합원에 가입하여 세금 혜택을 보는 게 중요한지 느껴지시죠?

 

 

 

일반과세와 세금우대 비교
일반과세와 세금우대 비교

 

 

네이버 이자 계산기로 비교하기

 

일반과세의 세후 수령액

  • 예치금액 10,000,000원
  • 예금기간 1년
  • 연이자율 단리 2%
  • 이자과세 일반과세
  • 세후 수령액 10,169,200원

 vs

세금우대의 세후 수령액

  • 예치금액 10,000,000원
  • 예금기간 1년
  • 연이자율 단리 2%
  • 이자과세 세금우대
  • 세후 수령액 10,197,200원

 

일반과세의 경우
일반과세의 경우
세금우대의 경우
세금우대의 경우

 

 

 

Q. 조합원에 가입하는 방법?

다음은 조합원에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합원에 가입할 수 있는 조건은행별 지점별로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유선으로 확인하여 방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협에서는 소정의 가입금만 내고 준조합원에 가입하여 세금 혜택을 볼 수 있고, 새마을금고와 신협의 경우에는 출자금 통장을 개설하여 출자금을 내고 조합원으로 가입하면 세금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출자금 통장에도 1천만 원 한도로 비과세 혜택이 있으니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하시면 아주 좋습니다.

 

만약 입출금 통장을 만든 지 20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새로운 입출금 통장 개설에 제한이 걸리는데요. 출자금 통장의 경우에는 단기간 다수개설 계좌 20일 제한에 걸리지 않는 상품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미리 만들어두실 수 있습니다.

 

 

 

 

 

 

2금융 조합원 가입방법
2금융 조합원 가입방법

 

 

Q. 신협의 간주 조합원 제도

특이하게도 신협의 경우에는 간주조합원 제도가 있습니다. 다른 2 금융에는 예적금을 거래하고자 하는 거래점마다 조합원이나 준조합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신협에서는 좋은 상품이 있어 거래하고 싶은데 거리가 멀거나, 조합원 가입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한다 해도 간주조합원으로 가입하면 동일한 자격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신협에서 간주조합원으로 가입하는 방법

신협에서 간주조합원으로 가입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근처의 신협에 방문하여 조합원 가입을 위한 출자금 통장 개설을 합니다.

아무 신협에 방문해도 상관없습니다. 꼭! 출자금 통장만 개설합니다. 입출금 통장을 개설해선 안되니 유의하세요. (20일 입출금통장 개설 제한이 걸려 정작 거래하고자 하는 지점의 입출금 통장 개설을 못하게 됩니다.) 출자금 가입 시 입금해야 하는 출자금 금액은 지점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2. 신협 온 뱅크를 다운로드하여 비대면 입출금통장 개설을 합니다.

출자금 통장 개설을 완료했다면 집에 돌아오셔서 신협 온 뱅크를 다운로드하여 비대면 입출금통장 개설을 합니다. 개설할 때에는 거래하고자 하는 회원 신협을 선택하여 개설합니다. 중앙회 가입 시 세금 혜택을 볼 수 없기 때문에 꼭! 유의하셔서 예적금 거래하고자 하는 회원 신협을 검색하여 개설합니다. 체크카드가 특판 적금 가입 요건이라면 입출금통장 개설과 동시에 개설하도록 합니다.

 

 

3. 간주 조합원 신청 하기

그리고 해당 지점에 유선으로 전화해서 조합원 가입되어있고, 입출금통장 개설을 완료했으니 간주조합원으로 등록해달라고 요청하면 끝입니다. 그리고 해당 지점 특판상품 등에 가입하면 됩니다. 특판 예적금을 가입할 때에도 꼭!! 일반과세가 아닌 저율과세로 가입하세요. 신협에서는 세금우대혜택을 저율과세라고 한다는 점 꼭 알아두세요.

 

 

 

오늘은 2 금융에서의 세금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금리가 오르는 시기인만큼 특판상품 잘 노리셔서 알뜰하게 돈 모으시기 바랍니다. 이상 소소한 금융상식을 알려드리는 소금 상식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자동차세 연납해보니 좋은 점 (+ 2/3(목) 오늘밤 10시 신청마감)

 

자동차세 연납해보니 좋은 점 (+ 2/3(목) 오늘밤 10시 신청마감)

안녕하세요 :) 소금상식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자동차세 연납에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요약 된 포스팅 꼼꼼히 읽어보시고 자동차등록지, 차량번호만 알고있다면 너무나도 쉽

rimiworld.tistory.com

 

전체 은행 송금 수수료 확인하는 손쉬운 방법

 

전체 은행 송금 수수료 확인하는 손쉬운 방법

안녕하세요 :) 소금 상식입니다. 오늘은 각 전체 은행 송금 수수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방법을 이용하면 전체 은행에 대한 송금 수수료를 한 사이트에서

rimiworld.tistory.com

이지트로닉스 공모주 청약 전 체크리스트 / + 정보(청약일정/NH투자증권/경쟁률/의무보유확약비율)

 

이지트로닉스 공모주 청약 전 체크리스트 / + 정보(청약일정/NH투자증권/경쟁률/의무보유확약비

* 이지트로닉스 공모주 청약 전 * 알아야 할 체크리스트 (+정보 추가) 청약일정, 주관증권사, 경쟁률, 의무보유확약비율투자위험알림문 안녕하세요:) 소금 상식입니다. 새벽에 LG엔솔 공모주 청약

rimiworld.tistory.com

 

 

 

출자금통장 Q&A :: 새마을금고 출자금통장이 무엇인가요?

 

출자금통장 Q&A :: 새마을금고 출자금통장이 무엇인가요?

출자금 통장이란 무엇인가? 출자금 통장 가입하는 이유와 목적. 출자금 통장 해지하려면. 출자금 통장의 혜택. 안녕하세요 :) 소금 상식입니다. 올해 3회 전후로 금리 인상이 예정되어 있다는 소

rimiworld.tistory.com

 

((청약홈어플))청약가점 계산기로 내 청약 점수 조회 하는 방법 / 청약점수 어떻게 확인하나요?

 

((청약홈어플))청약가점 계산기로 내 청약 점수 조회 하는 방법 / 청약점수 어떻게 확인하나요?

청약가점 계산기로 나의 청약가점 조회하는 방법 청약가점 계산기로 나의 청약가점 조회하는 방법 청약홈어플을의 메인에서 밑으로 내리다보면 청약신청-당첨조회-청약자격확인-청약연습 순

rimiworld.tistory.com

 

고금리(5.5%) 적금 추천(신한 마이홈 적금 + 주택 청약 저축)-아기첫적금 또는 사회초년생 적금 추천 - 1만원 바우처&스벅 아메리카노 쿠폰까지

 

고금리(5.5%) 적금 추천(신한 마이홈 적금 + 주택 청약 저축)-아기첫적금 또는 사회초년생 적금 추

고금리(5.5%) 적금 추천 안녕하세요! 소금 상식입니다. 요즘 금리가 하도 낮다 보니, 단순히 돈을 차곡차곡 모아놓는 용도로 적금에 가입했었는데, 아기 명의로 만들만한 적금상품을 찾아보던

rimiworld.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