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금융상식

내일 배움 카드로 신청한 강의 자부담 입금 전 수강취소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 소금상식입니다. 내일 배움 카드로 신청한 강의 "수강취소"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최근 ITQ와 컴활 2급 자격반 수업을 듣고 자격시험까지 응시했는데요. (ITQ 파포, 컴활2급 실기 점수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두근두근)

 

 

 전산세무, 전산회계 자격까지 취득하고 싶어 자격증반을 알아보던 중 마음에 드는 과정이 있어 새로운 과정 신청을 했습니다. 최근 국비지원 내일 배움 카드 수강 신청을 다시 해보니 11월 말쯤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고 처음으로 수강 신청하던 방법에 비해 체크해야 할 항목도 많아지고 신청 과정도 번거로워졌었습니다.

 

 

 

 국비지원인 만큼 신청하는 강의에 대해 나의 적성이 맞는지,  끝까지 수업을 들을 각오는 되어있는지 짚어보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저는 수강신청 이후 고용센터에서 유선상담 승인 후 자부담 입금만 앞둔 상태였는데요. 아차차.. 비슷한 이름의 학원을 착각해서 수강취소를 해야 했습니다. ㅠ_ㅠ (학원명이 같을 수 있으니 학원 위치를 꼭 학인 해보세요!!) 포스팅 읽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수강취소 한 과정을 보여드릴게요 :)

 

 

1. 첫번째 방법,  메인화면에서 바로 들어가기

 HRD-Net에 로그인 후 오른쪽 내 정보가 있는 박스에서 온라인 수강신청 현황을 클릭합니다. 신청을 했지만 아직 최종 승인 전의 건수는 카운트가 되지 않는지 0건이라고 떠 있어 헷갈리네요.

 

 

2. 두 번째 방법, 세부메뉴 찾아서 들어가기

 

상단의 나의 정보를 클릭합니다.

 

 

 

 

 

 

 

 

 

상단의 나의정보를 클릭하면 "나의 관심" 메뉴가 먼저 뜨는데,  바로 위의 "나의 훈련"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그리고 "나의 훈련" > "온라인 수강신청 이력"을 클릭합니다. 첫 번째 방법과 동일한 페이지가 뜹니다.

 

 

 

위 두 방법 중 한 가지를 이용하여 "온라인 수강신청 이력"에 들어오면 내가 수강 신청했던 강의 목록이 뜹니다.  맨 아래는 자부담 입금 후 취소했던 강의, 가운데는 수강 완료 한 강의, 맨 위는 이번에 자부담 입금 전 수강취소할 강의입니다. 목록에서 우측 아래로 열리는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우측 아래로 열리는 화살표를 클릭하면, 내일 배움 카드로 신청했던 과정명, 과정 코드, 회차, 훈련기간, 유선상담, 신청 상태, 신청 결과가 뜹니다.

 

 

 

 

 

저는 센터에서 유선상담 승인까지 했고,  이후 학원에서 안내 전화를 받았을 때 같은 시에서 동명의 다른 학원에서 신청함알게 되었습니다. ㅠ_ㅠ 오 마이 갓! 다행스럽게도 저는 국민 취업지원제도 신청 후 승인을 기다리고 있었고 유형에 따라 내일 배움 카드 강의 재신청을 하고자 했던 터라 (*국민 취업지원제도 유형별로 자부담 비율이 달라짐*) 자부담 납입 전이었고 수강취소를 간단히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 화면에서 "수강신청 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팝업창이 하나 뜨고 "수강신청 취소하시겠습니까?" 확인을 두 번 누르면 최종적으로 내일 배움 카드 수강 취소가 완료됩니다. 오호 간단하죠?!

 

 

이번에는 자부담 납입 전이라 온라인에서 간단하게 수강취소가 되었지만, 만약, 자부담을 납입 한 뒤라면 학원에 따라 내일 배움 카드를 소지하여 직접 자부담비 취소를 하러 또다시! 학원에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내일 배움 카드 수강신청 시 체크리스트

 

1. 과정 내용 확인 
2. 시간표 확인 ✔ 
3. 지도 및 교통편 및 주차공간 확인
4. 학원명 확인

 

따라서 내일배움카드 수강신청 시 과정 내용을 확인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이고 시간표를 확인해서 수업 시작시간이 언제인지, 교통편을 이용하여 왔다 갔다 하기 적합한 곳인지, 동명의 학원이 있을 수 있으므로 맵에서 위치가 어디인지, 내가 생각하는 학원이 맞는지, 지역 커뮤니티가 있다면 학원의 평가는 어떤지, 자차로 이동한다면 주차장소는 있는지(학원에 유선 문의) 를 미리 확인하고 수강신청하시면 아주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이상 내일 배움 카드 자부담 납입 전 수강취소 방법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국비지원 내일 배움 카드로 스펙 쌓으셔서 원하는 곳 취업하시기 바랍니다.

 

 

ITQ 3과목 모두 A등급 받은 후기 / OA마스터자격 신청 하는 방법 알아보기

 

ITQ 3과목 모두 A등급 받은 후기 / OA마스터자격 신청 하는 방법 알아보기

ITQ 자격시험 한글 / 파워포인트 / 액셀 모두 A 받은 후기 안녕하세요 :) 소금 상식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제가 응시했던 ITQ자격시험에서 3과목 모두 A등급을 받는 후기에 대해 작성해볼

rimiworld.tistory.com

 

육아 경단녀의 구직일기 #2 :: 국비지원 내일배움카드 신청부터 수령까지

 

육아 경단녀의 구직일기 #2 :: 국비지원 내일배움카드 신청부터 수령까지

안녕하세요 소금상식입니다. 국비지원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면 발급까지 얼마나 걸릴까요?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고 얼마나 걸리는지 다들 궁금하실텐데요. 오늘은 내일배움카드 신청부터

rimiworld.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